환경경영매니저
1. 주요역할과 책임
유한킴벌리는 환경경영 3.0 선언을 통해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제품 매출 비중 95% 달성하고 제조생산 사업장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환경경영 매니저는 다음의 5가지 주요 영역에 대한 핵심역할을 수행합니다.
첫째, 환경경영 3.0 관련 지속가능제품 세부기준 설정과 모니터링, 지속가능한 제품 구현을 위한 산업생태계 확장을 통한 그린액션 얼라이언스 구축, 그리고 전 사원 환경경영 마인드셋 강화입니다.
둘째, 전사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하여, 온실가스배출량 저감 목표와 세부 프로그램 수립, 기후 리스크 평가, 국가 배출권거래제도 전반에 대한 대응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셋째, 그린워싱 등 제품 환경규제대응 전반, 폐기물부담금 등 환경세 산정과 보고와 함께 관련 프로세스 개선 역할을 수행합니다.
넷째, 제품 환경성 개선을 위한 제품 전과정 평가를 주도하며, 제품개발과 마케팅 부서와 환경성 개선을 위한 협업을 진행합니다.
다섯째, 환경표지제도, 저탄소 인증 등 제품환경인증과 함께 ESG 자체진단평가와 유한킴벌리 제조생산 영역 이외의 협력회사, 수송, 폐기단계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Scope 3)과 보고에서도 주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2.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험과 역량
환경경영 매니저는 환경경영 관련 분야의 전문성과 관련 법규와 규정을 이해하는 역량, 다양한 현장 경험이 필요하며, 전사적인 환경경영의 기획과 실행을 리드하기 위한 기획력과 리더십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제조생산, 제품개발과 관련된 경험,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민첩성, 글로벌 파트너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 역량도 도움이 됩니다.
3. 직무를 수행한 후 성장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환경경영 매니저는 지속가능경영 측면에서 제품개발, 제조생산 전 영역에서 나무와 숲을 모두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며, 최근 ESG경영의 중요성에 따른 진단, 개선과 명성관리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성장 포트폴리오에 따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경경영 매니저는 유한킴벌리 뿐만 아니라 주주사인 킴벌리 클라크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관련 회사와도 많은 네트워크 기회를 갖습니다. 특히, 지속가능경영 관련 주요 지표에 대한 사례 공유, 킴벌리 클라크 제조생산 환경안전시스템의 상호 평가 참여 등을 통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다양한 성장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갈 기회도 가질 수 있습니다.